최근 유가 상승으로 많은 분들이 부담을 느끼고 계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유가는 다행히 전보다 많이 안정됐지만 여전히 석유 자동차에 무한정 의존할 수는 없다. 이 때문에 차량 구매를 고려하고 계시다면 어느 순간 전기차를 고려하게 되실 거라 믿습니다. 매력적인 전기차 모델을 출시하는 기업이 늘어남에 따라 차량 선택 과정에 더 많은 소비자가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전기차를 구매할 때 '전기차 보조금'을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한다. 보조금 지원은 전기차 구매의 장점 중 하나다.

 

 

전기차 - 전기자동차란 무엇일까?

전원으로 충전된 전력으로 달리는 친환경 자동차를 말합니다.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수소연료전지차 등이 모두 해당되지만 국내에서는 배터리에 저장된 전기를 이용하는 배터리 전기차(BEV)가 주를 이룬다. 시급한 기후 문제로 인해 화석 연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대표적인 친환경 자동차인 배터리 전기차(BEV)가 최근 전 세계적으로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보다 친환경적인 경제로의 전 세계적 전환의 결과로 전기 자동차 지원 정책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전기차의 진입장벽을 없애고 소비자들이 기존 휘발유·경유차보다 전기차를 선택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정부가 전기차 구매에 보조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충전과 같은 단점은 이미 분명히 존재하지만 시장이 대중화되고 상용화됨에 따라 크기도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기차 -보조금 개편안

전기차 구입보조금에는 개인, 기업,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 지방공기업에 대한 현금지급이 포함되며, 중앙행정기관에 대한 현금지급은 포함되지 않는다. 대상 차량은 자동차관리법, 대기환경보전법, 소음진동규제법 등 관련법령에 따라 자동차 관련 인증을 모두 통과하고 전기자동차에 대한 평가요건 및 기준을 충족하는 차량입니다. 국내외 전기차 보조금 지급 차량 제조사를 제대로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다. 현재 인기를 끌고 있는 아이오닉 5, 6, 기아차 EV6, 니로 등의 보조금은 약 700만원이다. BMW와 테슬라는 수입차라서 300만~600만원대다.

 

국고보조금 외에 지방보조금도 지원하는 지방자치단체는 국민, 기업,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 지방공기업 등이며, 능력 있는 지방자치단체 입주 등 보조금 지원 대상 중앙행정기관은 제외된다. 또한 전기차 보조금은 크게 '국고보조금'(정부지원 단체보조금)과 '지자체보조금'(거주지 지자체에서 지급)으로 나뉜다. 국고보조금은 전국 어디에서나 받을 수 있지만 지자체 보조금은 거주지에 따라 다릅니다. 전기 자동차 보조금이 우리 동네에서 얼마나 가치가 있는지 알아보려면 해당 지역의 전기 자동차 보조금을 확인하십시오.

 

국산차 전기차 보조금은 2023년 인상되는 반면 수입차 보조금은 감소한다. 이는 미국에서 물가상승률감소법(IRA)이 시행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고, 국내 전기차 보조금 정책이 한국 자동차 산업의 발전을 도모하여 국내 자동차 소비를 진작시키려는 목적이기 때문이다. 2023년 전기차 보조금 개편의 구체적인 내용은 아래 표에 나와 있으며, 아직 완료되지 않았기 때문에 2월에 확정될 예정이다.

 

전기차 - 2023 보조금 이어질 수 있나

전기차는 2022년을 기다리고 있을 뿐만 아니라 가솔린과 하이브리드 자동차도 기다리고 있다. 2023년 전기차 구매를 계획하고 계신다면 몇 가지 생각해 보아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한국의 서비스 시설은 제거됩니다. 전기 자동차에 대한 우리 정부의 보조금은 실제로 매년 감소하고 있습니다. 업계에 따르면 정부의 목표는 2023년에 받을 수 있는 보조금의 양을 제한하는 것이 아니라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자동차의 수를 늘리는 것입니다.

 

실제로 국내 전기차 보급률이 크게 상승한 데는 보조금이 큰 역할을 했다. 내연 기관차(석유 및 디젤 차량)와 비교할 때 충전 인프라 부족, 안전 문제 및 높은 비용을 포함한 진입 제약은 축소된 보조금으로 부분적으로 완화될 수 있습니다.